소화기센터
한도병원 소화기센터는 위장, 대장, 췌장, 간, 담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의 진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초고화질 내시경과 최신 CT, MRI 등의 장비를 활용하여 질환의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 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원 적정성 평가 결과
위암, 대장암 수술 1등급 의료기관
우수한 인력+첨단장비+효율적인 시스템의 완성
초고화질 내시경과 PET-CT등 첨단 진단장비를 활용하여 조기발견과 정확한 진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내시경검사 및 시술 시 환자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등 환자 중심의 최고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주요질환
식도 질환
식도이물, 부식성 식도염, 식도협착, 역류성 식도염, 식도 운동질환, 식도종양 등
위 질환
위염, 위궤양, 조기 위암 및 조기 암성 병변, 진행성 위암, 점막하 종양, 위내의 혈관성 병변, 위 운동 질환 등
간 질환
간염, 간경변, 간암, 간 내 담석, 간 농양, 원발성 담즙성 경화증, 윌슨병 등
십이지장 질환
십이지장 염증, 궤양, 종양 등
대장 질환
기능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대장 용종, 대장암 등
소장 질환
소장 출혈, 소장 궤양, 메켈게실염, 소장 종양, 크론병, 장결핵, 소장 협착증 등
췌담도 질환
급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췌장암, 담낭석, 담낭염, 담도 담석 및 담도염, 담낭암 및 담도암 등
조기 소화기암의 내시경적 치료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조기 위암이나 2cm 이하의 궤양이 없는 분화암의 경우 내시경적 시술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점막절제술(EMR)과 점막하박리술(ESD)은 병변의 위치에 따라 전략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시술입니다. 위의 후벽, 소만 , 분문부, 위바닥은 점막하 혈관이 풍부하고, 위내시경 접근이 어려운 부위이므로 많은 시술 경험이 있는 소화기내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병원 소화기센터에서는 최첨단 고화질 내시경 기기와 풍부한 시술 경험을 바탕으로, 2cm이하의 궤양이 없는 조기 위암과 조기 대장암의 경우 내시경적 점막하박리술을 시행하여 조기암을 완치하고 있습니다.
내시경 점막절제술(EMR : Endoscopic Mucosal Resection)
내시경 점막절제술은 변변의 변연으로부터 주위 정상점막하층에 약물을 주입한 후 올가미를 이용하여 점막병변부를 들어올려 종양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비교적 시술시간이 짧고 값비싼 기구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절제가 가능한 병소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시술에 제약이 있습니다.
내시경 점막하박리술(ESD :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은 내시경 칼을 이용하여 병변 주위를 절개한 후 병변 부위의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점막절제술에 비해 병소의 크기, 위치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절제가 가능하며, 최근 점막하박리술에 의한 치료 성공률도 90~97%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만, 출혈, 천공 등의 합병증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시술자의 숙련도가 중요합니다. 한도병원 소화기센터에서는 경험이 많은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이 신속, 정확한 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을 시행합니다.